안동마 새 소식 이니더/안동마 복용방법 효능

산에서나는 뱀장어 / 당뇨병 최고약

안동마동윤농장 2007. 1. 14. 15:06
728x90

(생약 명:산약-山藥) (산에서 나는 뱀장어 )


참마와 마는 우리나라 전국산야에 거쳐 자생하며 재배의 역사는 길지 않지만 삼국유사에 마동이가 마를 팔면서 서동요를 지어 불러 선화 공주가 궁에서 쫓겨나게 되었다는 이야기가 전하는 것으로 보아 오래 전부터 한약재와 민간약 식용으로 폭넓게 이용되었을 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건강식품으로도 소비가 늘고 있어 재배 가치가 큰 작물중의 하나이다.


(산약)는 전분이 주성분(15~20%)으로 단백질(1.0~1.5%), 비타민 C가 풍부하고 아미노산, 칼륨, 철분, 비타민,  지방, 인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약효성분은 사포닌(saponin), 디오스신(dioscin), 뮤신(mucin), 알란토인(allantoin), 콜린(choline), 바타타신(Batatasin), 아밀라제(Amylase) 등의 소화효소와 아미노산, 만난 등이다

 

1) 당뇨병 최고의 으로 쓰이는 마

 

마를 강판에 갈면 끈적끈적 진득진득한 것으로 되어 버리는데 그 끈적끈적한 성분에 사포닌과 아르기닌이 들어 있다.

*사포닌:①호르몬(특히 부신피질호르몬)을 분비시킨다 ②염증을 제거한다.

        ③혈압을 정상화한다. ④무엇보다도 좋은 것은 콜레스테롤을 제거한다.

*아르기닌:止血作用을 하고 상처를 수복시킨다.


에는 칼륨이 풍부한데 칼륨은 소금의 독을 해소하고 마의 다른 성분과 합작해서 췌장의 인슐린 분비를 촉진해서 세포에 영양분을 잘 공급하기 때문에 몸 전체의 건강을 증진하는데 위대한 역할을 한다. 또한  당뇨병 최고의 으로 손꼽고, 장어 못지않은 스태미너식으로 '산속의 장어' 라 불리는 등 실로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


특히 당뇨병은 인슐린 부족으로 생기는 병이기 때문에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는 마는 당뇨병을 예방 치료하는데 위대한 구실을 한다. 당뇨병에는 통보리, 양파, 마가 최고의 약이다. 좀 알기 쉽게 해설하면 우리가 먹는 음식물은 간장에서 각종의 영양분으로 만들어져 고체화해 저장된다.

그 고체로 된 영양분이 세포에 공급될 때는 액체(포도당)로 바꿔지는데 세포에 흡수시키기 위해서는 췌장에서 분비되는 인슐린이 필요하게 된다. 그런데 췌장이 약해지거나 병들면 인슐린이 분비 안 되기 때문에 몸 전체에 영양분이 공급 안 되어 전신이 허약해지고 그 액체(포도당)가 세포에 흡수 안 되기 때문에 오줌에 섞어서 몸 밖으로 나와 버린다. 그것이 바로 당뇨병이다.

따라서 마를 먹으면 마의 여러 성분으로 췌장이 강해지고 마의 칼륨이 인슐린 분비를 촉진해서 영양분이 몸의 각 세포에 잘 흡수되기 때문에 몸 전체가 강해지고 동시에 당뇨병도 치유되는 것이다.

 

2) 맛있게 먹는 방법

 

마를 먹을 때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될 수 있으면, 생마를 먹는 것이

제일 효과 있다고 한다.

1)믹서기 또는 강판에 갈아서 우유나 베지밀, 요구르트, 청국장(집에서 만든 것), 삶은콩        또는 배, 사과, 토마토, 인삼과 꿀을 넣어 마시면 아침식사 대용으로 그만이다.

2)부침: 부침개 부칠 때 밀가루와 마 생즙을 5:5의 비율로 반죽해서 부침개를 만들면

  아이들 영양 간식으로 그만이다.

3)생마를 썰어서 소금을 넣은 참기름 장에 구운 김과 함께 찍어 먹으면 좋다.

  또한 멋진 술안주로도 그만이다

4)마죽: 마를 잘 먹지 않는 어린이를 위해, 깍뚜기 썰기를 해서 마 밥을 해서 먹이든지

  흰 쌀죽을 끓여서 마지막 단계에 마 생즙을 넣고 한번 더 끓여서 먹이면, 영양만점의

  마죽이 된다.

5)마와 황기를 달여서 마시면 당뇨병에 좋은 효과가 있다.

6)말린 약재를 1회에 3~6g씩 200cc의 물로 달이거나 가루로 복용한다.

7)산약술: 생마에 소주(30도)를 부어 밀봉하여 시원한 곳이 보관한 후, 약 1개월 후 마시면    좋다.


사찰음식에선 마를 재료로 한 다양한 음식들(마즙, 마밥, 마죽, 마찜, 마구이, 마박무침 등)이 전해지고 있다.

는 강장식품으로 오래된 마는 산삼의 효능에 비견될 정도이다. 마를 넣은 밥이나 죽도 좋고, 또 가늘게 채 썬 마를 살짝 구워 잘게 부순 뒤에 김이나 다시마 등을 넣어 초무침을 하면, 상큼한 맛과 함께 여성들의 피부 미용에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입맛이 없고 피로할 때, 몸이 냉한 여성이나 아이들에게는 두유를 이용한 '마 두유 수프'가 좋다. 이외에도 신경통, 기침, 가래에는 마 20그램에 물 3컵의 비율로 달여서 물이 절반으로 졸 때 식전에 복용하면 효험이 있다.

 

[마에 관한 고전의서 내용]


한약방에서는 자양 강장 강정제로 보약에 배합된다. 일본 시장에서 마를 사면 가게 아저씨가 이런 말을 넌지시 건넨다. ''불타는 밤이 되겠군요.' 마는 예부터 자연 강장제로 유명하여 중국의 ‘신농본초경’ 에는 몸에 가장 좋다는 식품 중 하나로 소개 되고 있다. 특히 남성들의 정력 강화와 원기 회복에 아주 좋고, 스트레스나 노이로제 증세가 있는 사람에게도 좋다고 한다.

 

고전의서에 나온 마(산약) 내용을 찾아보면

동의보감(東醫寶鑑) - 허로와 신을 보하고 오장을 튼튼히 하여 기력을 돋우고 근육과 

를 강하게 하며 위장을 잘 다스려 설사를 멎게 하고 정신을 편안하게 한다.

본초경(本草經) - 몸이 허한 것을 낫게 하며, 기운을 보하고 살찌게 한다.

향약집성방(鄕藥集成方) - 심기가 모자란 것을 보하며, 정신을 안정시키고 기억력을 좋 게 한다. 신기와 비위를 보하며, 설사를 멈춘다.

명의별록(名醫別綠) - 요통, 현기증을 낫게 하며 오장을 다 보하고 번열을 없앤다.

급유방(及幼方) - 신을 보하며 성기능을 높인다.사

반응형